안녕하세요.

오늘부터 CG에 관련프로그램들과 강좌 그리고 사용방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CG 프로그램으로는 3D프로그램, 2D프로그램 그리고 영상편집프로그램과 그 외 프로그램으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3D프로그램으로는 마야, 맥스, 후디니, 시네마4D, 블랜더 등등 3D를 작업할 수 있는 툴입니다

2D프로그램은 일러스트, 포토샵, 플래시 등등 2D를 작업이 가능한 툴입니다.

그리고 2D 시퀀스를 작업할수있는 퓨전,누크 혹은 에프터이펙트까지 상당히 많은 툴이 있으며..

그 외 프로그램으로는 모델링관련 지브러시라던지 물작업 전문프로그램 리얼플로우 파티클전문툴 파티클일루젼 등등 수많은 파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같은 세부적인 툴역시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많은 CG 프로그램중에서 에니메이션과 이펙트 쪽으로 강력한 툴인 마야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대해 차근차근 포스팅을 해드리겠지만 우선 먼저 "MAYA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MAYA는 AUTODESK에서 만든 3D 프로그램으로 3DS MAX 와 3D프로그램중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외 시네마4D라던지 블랜더나 후디니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편한 인터페이스와 MEL 이라는 자체 언어가 있어서 영화. 에니메이션이나, FX를 하기에 특화되었습니다.

 

물론 마야와 다르게 노드방식으로 강력한 후디니도 천천히 소개를 시켜드리겠지만 우선 MAYA에 강력한 점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오토데스크에 들어가보시면 건축과 시공 그리고 토목 관련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3DS MAX도 오래전에는 CAD와 함께 건축쪽에 많이 쓰였는데 요즘에는 더 세분화 되서 더 편한 건축쪽 프로그램이 따로 개발이 되면서..

맥스나 MAYA나 똑같이 다양한 작업을 할수있는 멀티 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AYA나 MAX는 회사 파이프라인에 따라서 선택하며 사용이 되며 둘중 하나를 마스터하면 비슷한 툴이기 때문에 나머지역시 배우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마야를 써야되나?

 

그럼 MAYA가 어떤 차별화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MAYA는 2가지 방식으로 모델링이 가능합니다.

 

 

첫번째는 넙스(nurbs) 방식의 모델링과 폴리(poly) 방식의 모델링이 둘다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FX에 특화된 많은 기능들을 들수있습니다.

 

영화나 에니메이션을 작업할때 FX는 가장 중요한 작업중 하나라고 할수있습니다.

 

마야가 버전업을 하면서 FX에 관련된 많은 기능들이 추가됬는데 첫번째로 bifrost 라는 물작업을 할수있는 기능이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bifrost는 나이아드기반으로 리얼플로우 같은 Liquid(물관련)작업을 편하게 해주는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리얼플로우를 구매하지 않아도 마야에서 다이렉트로 물작업을 할수있는 강력한 MAYA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파티클관련해서 상당히 강력한 nparticle 역시 빠질수 없는 FX 기능입니다.  

 

 

 

 

세번째는 에니메이션입니다.

 

마야는 에니메이션쪽으로 아주 강력한 툴입니다.

에니메이션 KEY나 리깅관련 작업이 상당히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야의 차별화된 가장 강력한 기능은 MEL 입니다.

 

MEL이라는 마야 언어를 통하여 편한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야는 모든 작업이 MEL이라는 코드를 통해서 작업이됩니다. 그렇기때문에 MEL스크립을 통해서 더 간편하고 쉬운 작업이 가능하며 마야의 기능을 향상시킬수있습니다.

 

MAYA는 상당히 많은 장점으로 많은 CG기업에서 선택하여 사용하고있고 점점 발전하고 있는 툴입니다.

마야 2018에서는 아놀드라는 강력한 랜더링 프로그램까지 장착하여 랜더링 성능까지 향상이 되어서 모델링부터 랜더링까지 원스탑으로 작업이 가능하며

누구나 쉽게 모델링과 에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전문 툴이라고 할수잇습니다.  

 

앞으로 포스팅할 마야 강좌를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렇게 MAYA는 모델링과, 랜더링, 에니메이션, 다이나믹, 매핑, 리깅까지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MAYA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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